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암호학

기초 암호학(2) - AES

by dev_mac-_- 2019. 3. 1.

이번 포스팅에서는 DES 이후 새로운 암호화 표준인 AES에 대해 알아보려한다.

1977년에 표준으로 지정된 DES는 오랫동안 암호화의 표준으로 잘 사용되었지만, 1990년대 이르러 기술 발전으로 56bit Key를 사용하는 기존의 암호화 방식인 DES는 더이상 안전하지 않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DES를 발전시킨 3-DES와 같은 방법도 사용되기는 하였지만 112bit 보안성을 위해서는 Key가 168bit여야 하기 때문에 여전히 보안성이 불충분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소프트웨어에서 실행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대안이 필요했다.


AES (Advanced Encryption Standard)

NIST에서 1997년에 AES라는 이름의 표준으로 제정할 것을 발표하였고, AES 암호화 알고리즘의 공모를 받게되었다.

조건으로 128bit Block암호이며, 128, 192, 256bit 길이의 Key를 지원할 것을 내걸었는데 벨기에 암호학자가 개발한 Rijndael 알고리즘이 최종적으로 채택되었다.

NIST는 2001년 11월에 Rijndael 알고리즘을 FIPS 197, AES라는 이름의 표준으로 발표했다.


특징

AES의 특징으로 2가지를 가지고 있다.

  • 암호화 Key로 128, 192, 256bit를 가질 수 있다. (AES-128, AES-192, AES-256)
  • 암호화 Key의 길이에 따라 실행하는 Round수가 다르다.


AES 구조

AES는 DES와 다르게 Feistel Network를 사용하지 않았다.

Feistel은 총 bit에서 반을 암호화 하는 방식인 반면에 AES는 대입치환 - Substitution-Permutation Network을 사용하는데, 용어 그대로 대입(Substitution)치환(Permutation)을 이용하여 암호화하는 방법이고 전체 bit를 암호화 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또한 각 Round수는 key의 길이에 따라 다르다.

모든 경우에서 생성되는 Round Key의 크기는 평문과 같은 128bit이고 Round수의 +1만큼 더 생성된다. (Pre-round transformation에서도 사용되기 때문)


State

AES의 알고리즘은 내부적으로 State라고 불리는 Byte의 2차원 배열을 사용하고, 암호화 중간 단계의 결과물이다.

(1State = 4word = 16byte = 128bit)

아래 그림은 암호문을 State로 변환하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Text -> 16진수의 값으로 변환해서 사용한다.


각 Round 암호화 과정

AES는 각 Round마다 4개의 절차를 가지고 있다.

위 그림은 AES의 각 Round를 묘사한 그림이다. 그림과 같이 각 Round에서 State 값을 사용하게 된다.

DES와 달리 S-box연산에서 6bit에서 4bit로 Compression(압축)을 하는 연산을 하지 않는다.

AES 알고리즘은 안정성을 제공하기위해 대치(Substitution), 치환(Permutation), 섞음(Mixing), 키 덧셈(Key-adding) 4가지 형태의 변환을 제공한다.

> 마지막 Round에서는 MixColumns연산을 하지 않는다.


1. SubBytes (Substitute Byte) 

S-box table을 이용하여 byte단위 형태로 블록을 교환한다. 

각 byte를 4bit씩 2개의 16진수로 계산하여 왼쪽 4bit를 S-box의 행으로 오른쪽 4bit를 열로 Table을 읽는다.

00=63, 12=C9 이런식으로 대치(Substitution)


2. ShiftRows (Permutation) 

4개의 행은 각각 왼쪽으로 Shift되는데 행의 첫번째 값은 그 행의 맨 오른쪽 값으로 이동한다.

  • 첫 번째 행은 Shift되지 않는다.

  • 두 번째 행은 한 자리 왼쪽으로 Shift된다.

  • 세 번째 행은 두 자리 왼쪽으로 Shift된다.

  • 마지막 행은 세 자리 왼쪽으로 Shift된다.

이때 byte안의 bit는 그대로 두고 byte를 교환한다. (byte-exchange transformation)


3. MixColumns 

열 단위 연산을 수행한다. 각각의 열을 상수 행렬과 곱해서 새로운 값을 가지는 열을 반환한다.

행렬의 곱셈을 이용해서 byte를 섞는다.


4. Add Round Key 

한 번에 한 열씩 수행을 하게 된다. (MixColumns와 유사) 각 State 열 행렬에 Round Key word를 XOR 연산을 한다. 

1 State 행렬(128bit)과 128bit Round Key가 XOR연산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된다.


Key Expansion (Key Schedule)

AES의 Key scheduling은 1) Key Expansion 2) RoundKey Selection의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있다.

각 Round에 사용하는 Round Key를 생성하기위해 먼저 키 확장(Key Expansion)과정을 진행한다.

이렇게 생성한 Round Key는 Round Function 암호화 전에 PlainText와 XOR하고 나머지 Round Key들은 Round 마지막 단계에서 AddRoundKey 동작을 한다.


아래 그림은 AES-128에서 키 확장이 일어나는 그림이다.

Word는 4개의 byte로 이루어져있는데, Key Expansion 루틴은 Word단위로 Round Key를 생성한다. 

10개의 Round로 이루어진 AES-128의 경우 44word가 필요하다. 

(각 Round마다 4개의 word를 사용하는데 1 Round 들어가기 전에 한번 Round Key와 XOR하기 때문에 4word=1 Roundkey가 더 필요하다)


그럼 이제 디테일하게Key Expanssion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알아보자.

  1. 128bit키를 4개의 word로 바꾼다.

  2. 마지막 word는 RotWord(left Rotate), S-box연산을 한 후 마지막으로 Round 상수와 XOR연산한다.
    이 값은 t값이 되어 다음 Round word가 생겨날때 XOR을 한다.

각 Round마다 반복한다.


  • RotWord :  워드를 순환이동 시키는 ShiftRows변환과 유사한데, RotWord는 하나의 열에만 적용된다. 하나의 word를 입력으로 왼쪽으로 1byte씩 이동한다.

  • SubWord : SubBytes변환과 유사하다.4byte만 적용이 되는데, 이 루틴에서 워드의 각 byte를 S-box를 이용하여 대치(Substitution)한 후 출력한다. RCon(Round Constant)는 4byte 값으로, 가장 오른쪽의 3byte는 모두 0이다.

  • RCon : Round 상수라고 생각하면된다.

마지막으로 Round Key Selection은 Key Expansion 과정에서 나온 결과를 4word = 1State 단위로 묶어서 각 Round의 Key로 사용된다.


AES 개선점

AES는 DES 이후 새로운 암호화 표준입니다. 

따라서 새롭게 만들어진 암호학 표준인 AES는 DES의 취약점에 대한 해결책들이 AES에 적용되었는데, 대표적으로 3가지에 대에 개선되었습니다.

  1. 무작위 대입 방식(Brute-Force Attack) AES가 더 큰 Size의 Key를 사용하기 때문에 DES보다 안전하다.

  2. Statistical Attack 수 많은 테스트들이 암호문의 통계적인 분석에 실패했다.

  3. Differential and Linear Attacks 아직까지 AES에 대한 차분 공격과 선형 공격이 알려지지 않았다.


현재

현재 세계적으로 실제 H/W, S/W에서 널리 쓰고있는 암호화 기법이다. 

현재까지는 알려진 공격방법이 없기때문에 안전하고, AES는 key 길이를 128/192/256bit 여러가지 쓸 수 있기때문에 장점을 가지고 있다.


참고자료

Wikipedia - AES : https://ko.wikipedia.org/wiki/%EA%B3%A0%EA%B8%89_%EC%95%94%ED%98%B8%ED%99%94_%ED%91%9C%EC%A4%80

Advanced Encryption Standard: https://www.tutorialspoint.com/cryptography/advanced_encryption_standard.htm

AES-문서분석-4-KeyExpanssion : https://frontjang.info/entry/AES-%EB%AC%B8%EC%84%9C-%EB%B6%84%EC%84%9D-4-Key-Expansion

처음 배우는 암호학 - 한빛미디어

댓글